교수님께 추천서 요청시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학기초마다 공지되는 내용 전달드립니다.
최근 대학원이나 교환학생, 외부 인턴 시 교수님들께 추천서를 부탁드리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학생들이 그냥 추천서만 교수님들께 달랑 보내고 써달라고 요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수님들께 추천서를 부탁드릴 때는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1. 해당 기관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그냥 학생들이 추천서만 요청을 하면 교수님들께서는 학생들이 원하는 기관이 어떤 기관인 지 아실 수가 없습니다.
어떤 곳을 가길 원하는지를 알아야 그에 맞게 교수님들께서 추천서를 작성해주실 수 있습니다.
2. 학생 본인에 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자기소개서, 성적증명서, 영어공인점수 등)
학생에 대한 정보가 없이는 교수님께서 그 학생에 맞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주실 수가 없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왜 그 곳에 가고싶어 하는지도 알 수 있으셔야 좀 더 적합한 추천서를 써 주실 수 있습니다.
대학원이라면 성적증명서와 자기소개서, 해당 학과에 대한 정보와 외국 대학원이라면 영어공인점수도 함께 보내드려야 합니다.
외부 인턴십에 추천서가 필요하다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해당 기관에 대한 정보 등 관련 정보들을 함께 보내드려야 합니다.
교환학생을 나가고 싶은 학생들은 자기소개서와 성적증명서, 해당 대학에 대한 정보, 본인의 외국어 공인 점수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추천서를 요청드릴 때는 본인의 성적증명서, 자기소개서, 동기, 영어공인점수 등 교수님께서 아실 수 있도록 본인과 관련 기관에 관한 모든 서류를 첨부해야 합니다.
관련 서류가 많으면 많을수록 추천서의 질은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특히 추천서 마감 3일 전, 심하게는 마감 하루 전에 추천서 요청 이메일을 교수님께 보내는 학생들이 있었습니다.
추천서 요청 시에는 제출마감일 2주 전까지 해당 교수님께 추천서 요청을 드리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늦어도 1주일 전까지는 관련 서류(자기소개서와 성적증명서, 해당 대학에 대한 정보 등)를 보내주셔야 합니다.
이 점을 항상 고려하시고 교수님들께 추천서를 부탁드리기 바랍니다.